콘텐츠 본문으로 바로 이동
left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안영란
작성일:
2019-10-22
조회수:
45
댓글:
0
스크랩:
스크랩 하기
메일:
메일 허용 안함

(제주) 오름중학교 체육수업참관기(0918)

본문

"" src=
 
◈ 수업 참관 및 협의 일시: 2019년 9월 18일 수요일 6교시~
 
◈ 수업자: 제주오름중학교 고00
 
◈ 대상: 오름중학교 1학년 0반
 
◈ 단원: 경쟁활동, 영역형 경쟁, 농구
 
◈ 주제: 우린 스킬 챌린지 프로듀서
 
◈ 성취기준
〔9체02-03〕 동작 도전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창의적으로 구상하고 적용한다.
〔9체02-04〕 동작 도전 스포츠 활동 중 어려움과 두렴움을 느끼는 활동 과제를 통해 도전 정신과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는 능력을 기른다.
〔9체03-02〕 영역형 경쟁 스포츠에서 활용되는 유형별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적용하며, 운동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한다.
 
◈ 수업흐름
 
◼ 스킬 챌린지 워밍업(모둠)
◼ 스킬 챌린지 미션 만들기(모둠)
◼ 스킬 챌린지 시연하기(모둠, 전체)
 
◈ 수업협의
 
<수업자 이야기>
- 농구 경기를 하며 잘 못하는 학생이 포기할 것 같아 &lsquo;스킬 챌린지&rsquo;를 가져왔다. 이는 원래 장애물을 빨리 지나며 도전하는 활동인데 조금 변형하여 학생들이 활동을 포기하지 않게 하려고 디자인했다.
 
<모둠 협의>
- 사전 수업 설계를 할 때 수준차가 많이 나는 학생들이 모두 도전할 수 있게 수업을 디자인하는 것에 집중했었다.
-스킬챌린지에서 시간 단축을 시킨다는 목적을 빼서 활동성이 작았던 것 같다.
-농구와 관련 없는 장비들을 가지고 와서 활용해 보도록 하면서 농구를 하게 되어 재미있었던 것 같다.
-두려워하던 학생이 성공하는 의지를 표현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전체 협의>
- 도구를 배치하고 이야기만 하다가 조금씩 미션을 완성해가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체육활동에 대한 고정관념이 깨졌다. 남학생이 주도적일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전략을 짤 때 여학생이 주로 하는 모습이 보였고 직접 동작을 해볼 때는 남학생이 주도하는 모습이 보였다.
-신체 표현을 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할까 고민이었는데 교사가 활동사진을 보여주니 더 잘 찾아갈 수 있었다.
-모든 학생들에게 활동지를 주어서 해야하는 내용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다.
-학생들이 농구와 관련된 낯선 단어가 이해가 되지 않아 미션을 수행하는데 오래 걸린 모둠이 있었다. 학생들이 어떤 곳에서 어려움을 느낄지 잘 살펴서 활동을 구성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평상시 나의 수업에서는 방해하거나 배척받았던 학생들이 오늘 수업에서 그런 모습이 보이지 않아 활동에 따라 학생들이 다르다는 것을 다시 느꼈다.
 

댓글

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