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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김형규
작성일:
2018-06-23
조회수:
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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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동중학교 2학년 역사수업 참관록(2018.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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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일시> : 2018.6.22.(금) 14:15-15:00
 
<수업자> : 홍동중 박○○ 선생님
 
<수업교과> : 중2 역사
2. 남북국의 성립과 발전 (4) 남북국의 대외 교류
 
<성취기준>
발해의 성립과 문화적 특징을 통해 고구려와의 관련성을 설명하고, 발해의 발전상을 이해한다.
 
<학습주제> : 사료분석을 통해 발해와 주변 나라들과의 관계를 생각해보고, 현재 한반도의 정세와도 비교해 본다.
 
<단원구성>
1차시 : 통일신라와 남북국시대의 모순성
2차시 : 고구려를 계승한 발해
3차시 : 남북국의 관계
4차시 : 발해의 멸망과 고려의 건국
 
 
<수업흐름>
1. 남북정상회담 환송식 편집 동영상 시청 후 수업과 관련한 이야기
2. [모둠활동] 사료분석 – 활동지에 제시한 사료를 읽고 활동지 작성하기
3. [모둠활동] 역사(歷史)하기 = 역사(力思)하기
4. [공유] 생각한 것 발표하기
5. [마무리]
 
 
<수업자의 고민>
오늘 수업은 현재는 과거와의 만남 속에서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만나게 하고자 설계한 수업이다. 한반도 통일에 대한 기대감으로 행복한 요즈음 1300여년전 신라와 발해의 교섭과 대립 관계의 역사에서 우리는 무엇을 기억하고 깨달아야 하는지 학생들과 공부하고 싶다.
 
<수업진행 및 수업관찰>
 
◆ 수업시작 전
◎ 활동지 수업전 나누어줌.
◆ 수업시작하며 바로 영상 상영
◎ 남북정상회담에서 두 정상이 함께 하는 모습 짧게 상영
◎ 영상에서 흘러나오는 노래 ‘발해를 꿈꾸며’와 이시간의 주제와 연결함
◎ 한반도 정세와 대외관계에 대한 교사의 설명
◆ 5‘ 모둠으로 배치하고 모둠활동 시작
◎ 교사 15분의 모둠활동 시간 정해줌
◎ 모둠에서 사료 읽기
◎ 교사 모둠별 케어
◆ 15‘ 교사 되돌리기
◎ 답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님. 여러 가능성과 상상력을 동원.
◆ 17‘ 교사 되돌리기
◎ 1번 문제는 사료 1번에 대한 문제. 2번 문제는 사료 2번에 대한 문제.
◆ 교사 모둠별 케어
◎ 모둠활동시간 5분 추가
◆ 26‘ 전체공유 – 모둠별 발표
◎ 1모둠 – 김강민 발표
◎ 2모둠 – 1번 장수빈, 2번 이수지, 3번 심희윤 발표
◎ 3모둠 – 이서하 발표
◎ 4모둠 – 정천영 발표
◎ 교사가 발표해주세요. 하면 위의 아이들이 자연스레 발표.
◎ 교사는 모둠발표 후 박수 유도하며, 질문 있나요? 아이들은 박수치고 질문은 없음.
◆ 34‘ 모둠활동
◎ 교사 – 각자 하는 활동인데, 자리는 모둠에서 하도록.
- 1번과 2번중 택해서 하나 하도록.
◎ 학생 – 책 찾아보며 조용히 대화없이 각자 기록함.
◆ 39‘ 전체공유
◎ 1번 – 수지 발표시킴. 목소리는 잘 안들림.
- 서하 발표시킴.
◎ 2번 – 강민 발표시킴.
- 록기 발표시킴. 목소리는 잘 안들림.
◆ 44‘ 교사의 정리 발언
◎ 발해의 시대와 현시대 비교
◎ 수업 종료
 
 
<<수업협의회>>
 
<사회자 멘트>
교장선생님 말씀 – 마을교육공동체의 중심학교. 배움중심수업 나눔을 기대
수업자 소개 – 올해 옴. 고교3년, 중학교 2년째. 제일먼저 공개를 신청
 
<수업자 의도>
남북정상회담의 시기와 맞물려 발해 당시의 대외관계와 지금 남북의 관계를 연결지어 생각해보고자 함.
교내 선생님들의 검토와 조언으로 디자인에 도움을 받음.
사료수업을 해보고 싶었고 큰 도전이었음.
 
<참관자 멘트>
 
1모둠>
모르는 부분에서 아이들이 교과서를 찾아보는 모습이 인상적임.
초등학교 담임샘 – 아이들이 많이 성장함. 서로 주고받으면서 배우는 모습이 인상적이고 감동적임. 지금 초등 저학년 담임을 맡고 있지만 저학년에서도 시도해봐야겠음. 크게 배웠음.
아이들이 자기의견을 서로 나누면서 찾아가는 모습을 보면서, 이 과정이 홍동중학교에서 아이들이 많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임
질문 – 모둠에서 이야기를 듣고 서로 나누는 훈련은 어떻게?
 
2모둠>
이해력이 조금은 떨어지는 모둠. 평소 활발하고 모둠을 넘나드는 아이들인데 오늘은 긴장하는 모습이 보임. 사료 자체가 어려워서 아이들이 주춤하는 부분이 있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홍동중 모둠이 랜덤으로 구성된 모둠임. 이 어려운 모둠에서도 아이들이 해볼려고 노력함. 입을 떼기 위해 노력함.
타학교 혁신학교(행복나눔학교) 교사 – 시스템을 보고 새롭고 좋았음. 모둠별 관찰과 사후나눔협의 방식 등을 배울수 있어서 좋았음. 모둠에서는 활발하지는 않았지만 아이들이 해보려고 노력하고 교사의 적절한 개입으로 아이들이 배우려고 노력함.
교사의 말이 적고 고급스럽고 정제된 표현을 사용함.
 
3모둠>
초등교사 – 희윤이가 주도, 록기가 잘 들음. 작은 목소리의 록기의 대화에도 아이들은 잘 듣고 이해함. 서로 들으려고 애쓰는 관계.
타중학교교사 – 사료가 어려움. 그래도 아이들은 교과서를 찾아보거나 의견을 나누면서 상상력을 발휘함. 역할을 자연스럽게 정해서 함. 소극적인 수빈이를 친구들이 잘 이해해줌. 평소 민주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 조성되어 있음을 느낌.
 
4모둠>
타중학교교사 – 많이 배움. 서하가 주도적으로 이끔. 서하와 서현이 대화를 주로 함. 제원이는 대화에 잘 참여 못함. 자윤이도 어느정도는 참여. 모둠활동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모습이 인상적임. 자윤이가 서하를 믿고 의지함.
대화가 연결고리가 되어서 친구들에게도 도움이 됨.
사료가 어려워서 이해하는데 조금은 힘들어함.
 
<교수님 총평>
 
수업공개를 하는 이유는?
-수업연구
-전문가로서의 동료성 구축
-배움중심 수업의 운영시스템
 
수업연구의 두가지 유형
-일반수업연구와 배움의공동체 수업연구의 차이점
 
교사의 수업기술보다 학습자의 배움을 보자
수업자에 대한 조언보다 본인이 배운점
수업맥락에서 듣기 연결짓기 되돌리기에 주목
모든 학습자의 질높은 배움에 주목할 것
 
수업디자인
교육과정의 내용체계를 읽어내기
역사과 교과역량
역사과의 구체적 목표
역사과의 내용체계
성취기준
 
교사의 수업디자인
활동지 적은 분량이고 어려움
 
역사과의 진정한 배움 – 사료비판과 사료의 해독
 
수업에서 주목해야 할 점
-교과의 본질
-학습포인트
-활동은 사고하고 탐구하는가
-서로 묻고 배우는가
-배움의 매너를 지키며 자기의 말로 표현하는가
-친구의 이야기를 잘 경청하는가
-교사도 잘 경청하는가
 
영상과 주제와의 연결성
 
모둠활동 – 나중에 발표는 리더가 함
아이들끼리 관계는 좋음. 텍스트가 좋으면 됨.
텍스트를 읽어내는 능력이 부족.
어려운 텍스트를 어떻게 읽힐 것인가.
주춤거릴 때 교사의 역할은?
아이들은 어려울 때 교과서를 찾음. 교과서를 보고 씀.
 
교사의 ‘질문있어요?’에 질문이 없는 이유? - 이해부족? 공유의 어려움?
 
점프활동은 반드시 모둠에서 해야 함. 개인활동으로 하면 안됨.
다행히 배치가 모둠으로 되어있어서 그나마 다행.
아이들은 대부분 책을 보고 찾음.
관계는 좋고 하려고 하나 기초는 약하고 이해력 부족.
 
교사의 역할과 포지셔닝
막히고 모를 때 선생님에게 물어보세요. 할 필요 없음
어떤 아이가 교사에게 물어보는가? 잘하는 아이.
힘든 아이부터 돌보기
모둠케어시 교사의 큰 목소리는 다른 모둠에 방해됨.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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